OCTC

Information



home Recent


게시판
제목 [기사]'한국형' 동물대체 시험법, 국제표준으로 만장일치 인정 작성일 2023-11-06 09:47
첨부파일

'한국형' 동물대체 시험법, 국제표준으로 만장일치 인정

 기자입력 2023. 11. 3. 09:16
인체피부모델을 이용한 의료기기 피부자극시험법
식약처 "국제기구 검증 결과 국제표준시험법 승인"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한국동물보호연합 회원들이 지난 7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동물실험 규탄 기자회견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3.07.26.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개발한 동물대체시험법이 국제 표준시험법으로 인정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체 개발한 동물대체시험법 ‘인체피부모델(KeraSkinTM)을 이용한 의료기기 피부자극시험법’이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국제 표준시험법으로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미국에서 개최된 ISO/TC194 전문위원 회의에서 해당 시험법의 검증 결과가 발표됐다. ISO는 만장일치로 해당 시험법을 자극시험 분야 국제표준 시험법으로 승인했다.

ISO/TC194는 의료기기의 생물학적 평가 분야의 표준을 다루기 위한 ISO 기술위원회. 산하에 1개 분과위원회(SC)와 17개의 작업반(WG)을 두고 있다.

이번에 ISO 국제표준으로 승인받은 시험법은 의료기기 생물학적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인체 피부와 생화학적·형태학적으로 유사한 국내 개발 ‘인체피부모델’을 이용해 의료기기 유래 물질의 피부 자극 여부를 평가하는 시험법이다.

인체피부모델은 인체 표피 조직 피부각질 세포로 만든 3차원 피부 모델을 말하며, 의료기기 유래 물질은 용매를 이용해 의료기기에서 얻은 추출물을 의미한다.

식약처는 국내에서 개발·제조한 인체피부모델을 이용한 시험법이 ISO 국제표준 시험법으로 승인됨에 따라 비임상시험실시기관 등 산업계에서 의료기기의 피부자극시험을 수행할 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시험법은 한국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KoCVAM) 주도로 국내 비임상시험실시기관 3곳에서 검증한 결과 시험법의 과학적 타당성이 입증됐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한국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를 활용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동물대체시험법을 개발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